헬라어 명사의 성, 수, 격

문법적 성

헬라어의 명사는 문법적 성(grammatical gender)으로 남성(masculine), 여성(feminine), 중성(neuter) 중에 하나의 성을 가집니다. 이 문법적 성은 명사가 가리키는 실재 대상의 자연적 성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헬라어 명사를 공부할 때는 명사의 성 또한 함께 외워야 합니다.


또한 헬라어 명사는 가리키는 대상의 수(number)가 하나인지, 둘인지, 혹은 그보다 더 많은지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집니다. 수가 하나인 경우를 단수(singular), 둘인 경우를 쌍수(dual), 그 이상인 경우를 복수(plural)라고 합니다. 이 중 쌍수는 다른 언어체계에서는 흔히 등장하지 않는 개념으로, 원시 인도유럽어의 잔재입니다. 이 쌍수 개념은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남아있다가, 고전 그리스어 시기에는 아티카 방언에서만 일부 등장하고, 그 이후로는 복수와 통합되었습니다. 따라서 헬라어를 공부할 때 수 개념을 단수와 복수로 나뉘는 이분법으로 이해하되, 역사적 잔재로 쌍수라는 개념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라어 명사는 문장 내에서 수행하는 역할(주어, 목적어, 간접 목적어 등)에 따라 격(case)을 부여받습니다. 원시 인도유럽어에서 갈라져 나온 헬라어는 원시 인도유럽어가 가지고 있던 8개의 격 중 5개(주격, 속격, 여격, 대격, 호격)만을 물려받았습니다. 각각의 격의 쓰임에 대해서는 이 글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일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및 관사는 명사와 같은 성, 수, 격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일치(agreement)라고 합니다. 명사와 일치해야하는 관사 및 형용사의 특징 상 관사와 형용사도 명사처럼 성, 수, 격에 따라 형태 변화(곡용, declension)를 보이며 이 형태 변화를 숙지하는 것이 헬라어 공부의 첫걸음이 됩니다.

SEARCH

MENU NAVIGATION